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퇴행성 요부 후만증

    의학정보 > 퇴행성 요부 후만증

본 내용과 그림은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에서 발간한 "척추학 - 군자출판사" 교과서에서 인용하였습니다.




퇴행성 요부 후만증이란

퇴행성 요부 후만증이란 디스크와 후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주원인이며, 한국과 일본 환자들의 경우에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보아 좌식 생활, 쪼그리고 앉아서 하는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 배 쪽으로 휘어 있어야 할 요추부 전만곡이 거꾸로 등쪽으로 휘어 허리가 굽게 되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흉추부 후만곡은 반대 방향인 가슴 쪽으로 휘는 상태입니다.

척추 뼈

요부 후만증의 증상

일반적인 증상은 요통입니다. 특징적으로 기립, 보행시 심하게 나타나며 걷다가 요통을 완화하기 위해 특징적인 자세를 취합니다.

  • 허리가 구부정해지면서 몸이 앞으로 굽어집니다. 몸이 앞으로 굽는 것을 이겨내기 위해서 가슴을 앞으로 내밀고 어깨를 뒤로 젖히는 자세를 취합니다.
  • 허리가 앞으로 굽기 때문에 무거운 물건을 몸 앞쪽에서 잘 들지 못합니다.
  • 평지는 그런 대로 걸을 수 있는데 언덕이나 계단을 올라가는 것이 더 힘이 듭니다.
  • 주방에서 설거지를 하거나 일을 할 때 몸이 앞으로 굽기 때문에 한쪽 팔꿈치를 싱크대에 받치고 다른 손으로 접시를 닦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환자들이 팔꿈치에 굳은 살이 박혀 있습니다.

척추 뼈

요부 후만증의 진단

X-ray에서 전체척추측면 기립 사진(Whole spine lateral standing view)은 척추의 균형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처음에는 똑바로 서 있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근육이 피로해지면서 시간대별로 찍어(초기, 5분, 10분 간격) 어떤 부위에서 시상면 변형이 심하게 일어나는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MRI는 신경 압박 부위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중요한데, MR axial view 상 등근육과 요근(psoas muscle)의 심한 위축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요부 후만증의 분류

< 보상 작용을 기준으로 한 퇴행성 요부 후만증 분류 >
구분 흉추 보상 작용 골반 보상 작용
제1형치 강함 강함
제2형치 강함 약함
제3형치 약함 강함
제4형치 약함 강함

요부 후만증의 치료

근육 강화 운동 등이 있으나 환자의 대부분이 고령이어서 효과는 미지수입니다. 수술할 수 없는 경우는 지팡이나 유모차등이 환자의 기립이나 보행 시 도움을 줄 수 있다. 수술은 후만곡으로 바뀌어 구부정해진 허리를 전만곡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하위 요추에 전만각을 최대한 많이 형성하는 것이 목표이며 따라서 전-후방 접근법이 가장 이상적인 수술법이다.